박물관 시설

본문 바로가기
제 1종 지역특화 전문 등록박물관


HOME > 귀족호도박물관 > 박물관 시설
기념품 판매
박물관 시설

박물관 시설

1. 제1전시관【귀족호도 기획전시관】

 

 

귀족호도의 특성상 전시장 및 소장품 규모는 다소 미약하나 본 귀족호도박물관에서만 볼 수 있는 『지역특화』라는 의미가 매우 크다.
총 500여 점의 국내․외 다양한 호도를 감상할 수 있으며, 장흥에서 수집된 20여 종 나무의 특성을 살린 고가구와 함께 다양한 목재품을 함께 접할 수 있다.

특히 100년에 한 벌 탄생할 정도의 희귀 명품 6각 ‘흥화’라고 명명한 귀족호도는 대한민국 국보급으로 두알 한 벌에 1억이 넘는다는 학계 및 언론의 평가를 받고 있으며, 세계적 천연기념물이라고 볼 수 있다.


2. 제2전시관【분재미술관】

 

  

국․공․사립․대학․사찰 국내 어느 박물관이나 미술관에서도 볼 수 없는 명품 소나무 분재 100여 점이 전시 되어 있다.
김재원 관장이 직접 40여 년 동안 관리한 가족, 친구, 책이라고 자부한다.

 

소나무는 애국가에 나온 나무로서 한국인을 상징하며 인내력, 끊기, 역사성을 품고 있다.
아름다운 분재를 감상하면서 마음을 달래고 정서적 소양을 넓이는 곳이다.

 

분재(盆栽)의 3대 아름다움은 ①연륜의 미(美), ②기다림의 미(美), ③축소의 미(美)라고 말할 수 있다.​ 

 

 

3. 제3전시관【무늬동백 생태관】

 

 

일반 동백잎에 찬란한 무지개 빛 그림이 동백잎에 그려져 있다. 노랗게 염색된 듯 한 황금 동백잎과는 다른 모습이다.
금후 아파트 및 주택의 베란다 문화를 혁신적으로 바꿀 수 있는 실내조경 원예 소재라 말할 수 있다.
유전자 변이로 만들어진 현상인데, 100여종 이상의 무늬동백을 귀족호도박물관에서만 자유 관람할 수 있는 또다른 세상을 엿볼 수 있어 의미가 크다.
세상은 늘 변하고 있다는 사실에 자연의 현상 또한 변하지 않는다고 볼 수 없다.
재래종 동백 → 황금 동백 → 무늬 동백의 진화 속에 남보다 달라야 성공할 수 있다는 교육철학적 정신문화를 가질 수 있다.​

 

4. 자원식물관




정남진 장흥은 한반도의 축소판으로 산․강․바다․들․호수가 어우러진
생태의 고장으로서 천연자원 연구, 종자 보존, 박물관 체험학습장으로 이용되고 있다.
                           
▶정남진 장흥이란?
서울 광화문에서 경도상 정 남쪽에 위치한 곳, 북쪽은 중강진, 동쪽은 정동진이다.​

 

5. 귀족호도나무 배양실

  

전국 유일 장흥군 300년산 귀족호도나무 접수를 채취하여 첨단 기법에 의거 접목 배양함.
귀족호도는 열매안에 배유물이 거의 없기 때문에 파종해도 발아가 되지않아 100% 접목으로만 배양이 가능함.
본 배양실은 원예치료실, 기술전수, 체험학습장으로도 이용되고 있다. ​

 

6. 기술개발실


 

남부지역 자생수목 수출 상품화 기술개발실로 식물생리 및 번식에 관한 연구 및 체험학습장

 

7. 귀족호도 테마공원

 

 

귀족호도박물관과 인접(50m)하고 있으며 장흥읍 평화들(일명 한들) 동쪽 끝편 양지바른 곳에 자리잡고 있다.
테마공원에서는 평화들은 물론 장흥읍내 전경과 강진 만덕산, 억불산, 수인산, 제암산, 사자산이 한눈에 들어올
뿐 아니라 20~300년산 귀족호도나무가 함께 어우려져 있어 6차 산업(재배, 제조, 유통, 전시, 체험, 행사)의 메카이다.

※300년 귀족호도나무는 2012.8.28일 초속 46m의 볼라벤 태풍에 넘어져 있지만 아직까지 생명은 유지하고 있다

   (와목臥木 상태)​

 

8. 체험교육장

 

약초 알아보기. 약초 수확하기. 귀족호도 및 각종 식물 체험

 

 

귀족호도 관련 작품 만들기. 화분 제작하여 직접 심어보기 


귀족호도박물관
(우 59326) 전남 장흥군 장흥읍 남부관광로 56-90 (향양리 862-1번지) 관장 겸 큐레이터 : 김재원 Tel 010-8844-2825
E-mail : 114hodo@hanmail.net 박물관 고유번호 : 415-82-79248 사업자등록번호 : 415-90-34076 / 415-81-26220
※본 홈페이지의 모든 내용은 저작권의 저촉을 받습니다.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