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족호도의 일반상식

본문 바로가기

귀족호도의 일반상식

귀족호도의 일반상식

 

1. 귀족호도(貴族胡桃)의 이름은?

 

1290년경 호도가 처음 원나라(중국)에서 도입 되었을 때 오랑캐라고 불리우는 나라에서 들어온게 복숭아 씨앗같이 생겼다고 해서 호도(胡:오랑케 호, 桃:복숭아 도)라고 명했다.
그러나 귀족호도(貴族胡桃)는 호(胡)자를 오량캐 호로 읽지않고, 늙을 호(胡) 및 장소 호(胡)로 해석한다.

옛고(胡) + 달월(月) = 늙을 호(胡) 및 장수 호(胡)로 지구상 모든 자연의 열매 중에서 가장 주름이 많아 고태감이 있고 나이먹은 열매가 복숭아씨 같이 닮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귀족(貴族) 또한 귀하고, 희귀하고, 연륜이 함께 한다는 뜻으로 명명했으며, 소장 사용하는 모든 국민의『장수와 건강』을 유지 시켜 주는 귀한 호도라는 의미를 부여했다.

 

2. 귀족호도의 번식은?

 

내용물이 거의 없어 종자를 파종해도 발아가 되지않아 접목으로 번식함(박물관에서 묘목 예약 판매)

 

3. 귀족호도 굴리기 에티켓은?

 

1) 소리내지 말아야 함


호도를 비비고 문리를 때 소리가 나지 않아야 한다. 호도의 마찰에 의해 나는 소리는 소음에 속하고 더욱이 사람들 무리 속에서 짜글짜글하게 소리를 내는것은 좋은 예의가 아니며 남에게 피해를 주게되어 건전한 애완 활동이라고 볼 수 없다. 그러나 자신이 혼자 있을때는 스트레스 해소 차원에서 가끔씩은 가볍게 소리를 내보는 것도 무방하다.

2) 욕심내지 않아야 함

모든 자연의 섭리는 절차가 있다. 씨앗을 뿌려 기르는 과정이 필요 하듯이 호도 또한 본인이 처음부터 인연을 맺어 시작하는게 매력이다.

3) 부딪치지 말아야 함


손운동 호도의 중요한 것은 손바닥 각 부위를 비비고, 문지르고, 누르고, 찌르고, 안마할 때 인데 혹여 두 호도가 서로 부딪치면 호도로 손 바닥을 안마하는 힘의 정도가 감소할 뿐 만이 아니라 돌기와 무늬결의 변형으로 예술적 관상 가치를 잃게 된다.

4) 긁히지 말아야 함


손 운동용 호도는 4개항의 공통점이 있다.
첫째는 손 지압이며, 둘째는 혈자리를 누르고 찌르며, 셋째는 반사점 자극이고, 넷째는 아름다운 예술품을 만드는 것이다.
만약 호도의 표면을 조심하게 다루지 않아 뾰족한 부위가 긁히어 상흔이 나면 가치가 떨어질 뿐 아니라 지압의 효과도 저하된다.
그러므로 비비고 문지를 때 조심하게 다루어 절대로 상처나거나 긁히게 해서는 안된다.

5) 떨어뜨리지 않아야 함


호도의 뾰족한 곳, 돌기와 모난 부분은 손상되기 쉽다. 현재 주변의 모든 바닥재가 시멘트나 대리석으로 되어있어 떨어뜨리면 모난 부분이 상할수도 있다.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먼저 내 손에 맞는 호도를 선택해야 되고 처음에는 천천히 굴리다가 점점 회전 속도를 조절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우 59326) 전남 장흥군 장흥읍 남부관광로 56-90
관장 겸 큐레이터 : 김재원 Tel 010-8844-2825
E-mail : 114hodo@hanmail.net 박물관 고유번호 : 415-82-79248 사업자등록번호 : 415-90-34076 / 415-81-26220

※본 홈페이지의 모든 내용은 저작권의 저촉을 받습니다.
Copyright © hodonamu.com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PC 버전으로 보기